GTX B 노선도 착공시기 소요시간 및 요금 정리

GTX B 노선도는 인천대입구역에서 출발해 인천시청 여의도 서울역 등을 거쳐 마석까지 이어지는 총 82km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크게 민자구간과 재정구간으로 나누어 건설되는데요.

참고로 GTX는 A, B, C, D 노선이 있지만 B 구간이 현재 사업속도는 가장 느린 편입니다. 이 글에서는 GTX B 노선도와 착공시기 그리고 소요시간 및 요금 정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GTX B 노선도

GTX B 노선은 인천의 송도국제도시를 출발해 인천의 주요 도심을 거쳐 서울역까지 20분 내로 진입할 수 있는 광역급행철도입니다. 최초에는 송도, 청량리 구간으로 기획되었지만, 예타 통과 등의 어려움으로 마석 구간까지 연장되었습니다.

GTX B 노선 재정구간, 민자구간

재정구간은 용산-서울역-청량리-상봉역 4구간 입니다. 이 20km 구간은 국가 재정을 투입해 건설을 하게 되며, 나머지 양 끝 2구간은 민자사업으로 건설됩니다.

GTX B 춘천

이 광역철도는 마석역이 종점이지만 이를 춘천역까지 연장하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총 공사비는 4,300억원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 중에 일부인 620억원을 강원도가 부담하는 조건입니다.

춘천까지 연장할 경우 기존 82.7km 구간에서 55.7km가 더 추가되는 것입니다. 아직 이 라인은 확정된 상태는 아니며 2023년 말까지 연구용역을 통해 확정될 것입니다.

여기에 더 이어 춘천 구간을 속초까지 연결하는 기획도 나오고 있는데요. 만약 이게 가능하다면 서울에서 속초까지 99분까지 단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현재 미정)

GTX B 노선도 착공시기

GTX B 노선도 착공일정은 23년 하반기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다른 GTX  노선들과 비교하여 사업성이 낮아 가장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참고로 착공을 시작하면 개통 시점을 대략 아래와 같이 예상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재정구간의 진행 속도가 가장 빠르며 (용산-상봉역 구간) 이는 총 4개 공구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마지막 4공구가 23년 2월 KCC로 결정되어 24년 말부터 착공 예정입니다. 

하지만 아직 민자노선은 착공계획이 잡혀있지 않아 만약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GTX B 전체 구간은 2030년이 훨씬 지나서야 완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GTX B 소요시간 및 요금

GTX B 라인 소요시간은 약 36분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천대입구부터 여의도 까지 15분 정도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지하철로 이동할 경우 이 구간은 1시간 17분이 걸렸는데 약 1시간 정도 단축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구간의 지하철 요금은 현재 1,850원 정도입니다. GTX A 노선요금 등을 참고하면 이 구간은 요금은 약 2배인 3,500원 ~ 4,000원 수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GTX B 노선도 (인천시청, 송도역, 부평역) 착공 소요시간 및 요금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다른 GTX 노선 정보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