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신분당선으로 불리는 신안산선 노선도는 서울 여의도에서 광명을 거쳐 안산과 시흥을 연결하는 전철입니다. 보통 한 개의 노선으로 알고 있지만 광명역에서 화성과 시흥 방면 노선과 안산, 한양대 방면 두 갈래로 나눠지는 Y자 노선입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신안산선 노선도는 아래와 같이 경기 안산과 시흥, 광명에서 서울, 여의도를 잇는 광역철도 노선으로 총연장 44.7km 구간에 15개의 정거장이 들어섭니다. 그리고 여기 추가로 최근 향남 연장노선까지 확장되었습니다. (한양대역 이후 연결)
이 노선이 완공되면 안산과 시흥에서 여의도까지 30분 만에 주파할 수 있습니다. 특히 향후 개통될 서해선과 월곶판교선, 인천발 KTX 라인과 연계돼 수도권 서남부 광역교통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지금까지 서울로 진입하는 노선이 부족했던 안산 시흥 지역의 교통인프라가 비약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 2의 신분당선 가능성
신분당선이 분당과 판교, 그리고 광교의 강남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주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신안산선은 수도권 서남부를 세로로 연결해 주며, 안산과 광명, 시흥 주민들의 여의도권 교통 수요를 충족해 줄 전망입니다.
가령 현재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철도를 이용하면 약 1시간 15분이 걸립니다. 하지만 신안산선이 개통하면 30분대로 크게 줄어듭니다. 또한 여의도를 넘어 2단계 구간까지 완성되면 서울역까지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안산선 개통시기
신안산섬의 개통 계획은 최초 2025년이었지만 현재 공정진척도가 낮아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진척률이 낮은 이유는 민자사업의 도시구간에 보강공사 문제와 민원 등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신안산선 개통 시기는 애초 계획보다 늦은 2027년이나 2028년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신안산선은 행남연장 노선은 이보다 늦은 2029년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신안산선 향남 연장선까지 개통된다면 향남에서 여의도까지 환승 없이 50분대에 갈 수 있게 돼 화성시의 교통 편의 향상이 기대됩니다.
신안산선 향남연장 노선도
최근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화성시가 건의한 신안산선 향남 연장 계획을 승인하여 신안산선은 한양대 캠퍼스역을 지나 화성시까지 연장이 확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총 3개의 노선이 더 추가되어 향남역이 최종 종점이 됩니다. 화성국제테마파크역, 화성시청역, 향남역이 연장되고 화성에서 여의도까지 50분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향후 향남역은 서해선과 연결될 예정입니다.
신안산선 수혜지역 정보
신안산선 수혜지역은 여의도로 이어지는 일자리 접근성이 개선되는 라인을 살펴보면 될것입니다. 특히 이중에서도 신안산선과 환승되는 노선을 주의깊게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먼저 아래 지도와 같이 수인분당선과 환승하는 초지역과 중앙역이 있습니다. 이 역은 오이도역을 출발하여 시흥, 안산을 거쳐가는 지하철 4호선과도 교차합니다. 특히 초지역의 경우 인천발 KTX역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신안산선 라인은 아래의 노선들과 환승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 환승 가능한 역들이 대표적인 수혜지역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다른 포스팅에서 다뤄보겠습니다.
- 수인분당선
- 지하철 4호선
- 인천발 KTX
- 월판선
- 제 2 경인선
이상으로 신안산선 노선도 개통시기 향남연장 및 수혜지역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