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사이트에서 가격을 비교할 때 SK 엔카나 케이카 같은 검증된 매매사이트에서 비교 검색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하지만 이런 매매사이트에서 중고차를 구입해도 직영 판매인지 특수용도 이력은 없는지 등을 추가로 체크해야 합니다.
중고차는 허위매물에 당하거나 구입하고 말썽을 일으켰던 분들은 두번 다시 구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요. 만약 내가 차알못이라면 중고차 구입시 기본적으로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 하는지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중고차 사이트 체크사항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중고차 매매 사이트로는 SK엔카와 K-Car가 있습니다. 두 회사는 원래 같은 회사였는데 K-Car에서는 엔카의 직영차량만을 판매하던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2017년부터 분리되어 지금은 각기 다른 회사가 되었지요.
1. 직영판매 차량
본인이 차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경우 엔카나 K Car 같은 전문 매매 사이트의 ‘직영차량’을 우선 검색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K 엔카는 자동차 딜러와 고객을 연결해 주는 중개업체 같은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SK 직영으로 직접 판매하는 차도 있으며 K Car의 경우 모든 차량이 직영차량 입니다.
직영판매 차량이 좋은 점은 자체적으로 정밀점검을 하고 보증을 받을 수 있기에 조금 더 신뢰하고 구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교해 보시면 느끼시겠지만, K Car가 100만원 정도 가격이 높지만, 모두 케이카 직영으로 보증관리를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앱을 실행하시면 엔카는 위와 같이 ‘엔카보증’ 마크가 있는 차량을 우선 보시고, K Car는 모든 차량이 직영차량이므로 특별히 체크할 건 없습니다.
2. 보증 서비스
보증 서비스는 신차와 마찬가지로 차량의 주요 부품에 대해 킬로수와 기간에 따라 품질보증을 해주는 것인데요. 케이카를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면 다음과 같이 3가지 유형으로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3개월 6,000 Km : 보증료 26만 원
- 6개월 10,000 Km : 보증료36만 원
- 1년 20,000 Km: 보증료 56만 원
위의 보증료는 국내 중형차 기준으로 수입차의 경우 조금 더 높아집니다. 보증서비스를 가입하면 이 기간 내에서는 신차와 같이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케이카의 경우 자세한 보증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엔진, 변속기, 제동부 및 일반 부품)
3. 중고차 보험가입
중고차 보험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신차보다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중고차 보험은 여러 보험회사에서 비교 견적해보는 게 중요합니다.
중고차 보험이 더 비싼 이유
- 신차의 경우 안전보조 장치 등의 할인율이 적용된다.
- 신차는 A/S 잔존기간과 고장률을 반영하고 보험료가 계산된다.
- 중고차는 신차대비 편하게 주행하므로 사고 위험이 높아진다.
보험료와 보장내용이 보험사마다 각기 다르므로 추천하는 보험을 가입하기 보다 다양한 보험을 꼭 비교해보세요. 이와 관련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책임환불제도
차를 구입하고 3일이나 내로 뭔가 이상이 발견되거나 마음에 안 드는 경우는 탁송료 정도만 부담하면 바로 환불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요즘에는 물건을 구입하고 이상이 없더라도 단순 변심에 의한 환불도 운송료만 부담하면 잘 받아줍니다.
책임환불을 보장하는 날짜는 영업일 기준이니까 금요일에 차를 인도 받으면 일요일 하루는 추가로 운행해볼 수도 있습니다. 케이카는 3일 기준인데 차를 받으면 아래 일정으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엔카는 일주일)
- 첫날은 근처 정비소에서 전반적인 점검을 받는다.
- 2 ~3일은 주말 장거리 주행을 해보면서 엔진 소음이나 이상을 체크한다.
만약 차에 특별히 이상이 없더라도 그냥 변심으로 환불을 받더라도 탁송료만 부담하면 됩니다. 그럼 2~3일 동안 운행해도 렌트 비용보다 저렴하니까 손해는 아니죠.
5. 용도변경 이력
용도변경이력은 렌터카나 법인차량 등의 사용이력을 걸러내기 위한 용도입니다. 가능하면 전 소유주가 개인이고 중간에 소유권 이전도 이전도 없는 ‘1인 신조차량’을 구입하는게 좋다는 평이 많습니다.
1인 신조차량 이란
신차를 구입해 중고로 판매하기 까지 한사람의 소유자가 운행한 차량을 의미. 1인 소유자라면 아무래도 주기적으로 소모품을 교체하고 일정한 운행습관으로 주행하였기에 상태가 좋은 경우가 많음.
SK 엔카와 케이카 모두 앱에서 간단히 조회가 가능합니다. SK 엔카의 경우 보증차량이 아니라면 용도 이력 정보가 나오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케이카는 모두 직영차량이라 그런지 잘 나와있네요.
간혹 1인 소유가 아니더라도 개인이 딜러에게 판매하여 소유권이 바뀐 경우도 있으므로 이전 이력 등을 체크해서 이런 경우 꼭 1인 소유가 아니어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중고차 구입시 기본적으로 체크할 사항을 간단히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매매사이트의 ‘직영차량’으로 검색하자
- 가급적 6개월 이상의 보증서비스를 가입해서 고장부담을 줄인다.
- 중고차 보험도 다 가격이 다르므로 비교해보고 가입한다.
- 용도변경 이력이 없는 차량 그리고 가급적 1인 신조를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