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소사선 노선도 (일산연장), 배차간격 및 수혜지역 정보

대곡소사선 노선도 개통으로 2018년 개통되어 운행 중인 소사원시선과 연결되어 북쪽으로 대곡, 일산까지 연결되어 서북부 라인에서 교통 편의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곡소사선 노선도

대곡소사선은 그림과 같이 총 6개의 역이 있습니다. 역은 몇 개 되지 않지만 각각 경의선, 9호선, 5호선, 경인선, 7호선, 소사원시선 등과 연결되어 남, 여의도, 광화문 등 주요업무 시설이 모여 있는 지역으로의 이동 편의성이 대폭 개선됩니다.

역 명설명
대곡역 경의중앙선, 3호선, 대곡소사선 연결
능곡역 경의중앙선
김포공항역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김포도시철도, 서해선 연결되어 여의도, 마곡, 강남 등의 핵심 업무지구 이동이 쉬워짐
원종역향후 대장-홍대선과 연결되어 서울 상업, 업무지역 이동이 쉬워짐
부천종합운동장역 7호선(GTX-B,D 노선 개통 예정)
소사역 1호선과 연결

참고로 기존에 서북부에 지역에서 서울로 나오는 방법이 지하철로는 경의중앙선 혹은 위로 길게 돌아가는 3호선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대곡소사선을 통해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그리고 김포골드라인까지 연결되는 김포공항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곡소사선 노선도

대곡소사선 일산연장

대곡역은 향후 GTX A노선과 연결될 예정이며 이 부근의 역세권 개발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곡역에서 일산역까지 노선을 연장하는 계획도 확정되었습니다.

일산역까지의 연장은 별도의 선로 설치 없이 기존의 경의중앙선 선로를 활용하면 되기에 신속히 계획변경이 이루어져 일산 시민들이 큰 혜택을 볼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일산역, 풍산역, 백마역, 곡산역은 서해선 개통으로 인해 더블역세권이 되었습니다. 또한 파주 운정까지  경의중앙선이 연결되어 있기에 이를 통해 부천이나 김포공항까지의 이동이 손쉬워집니다.

​대곡소사선 배차간격

대곡소사선 배차간격은 출퇴근 시간대의 혼잡시간은 7분 30초마다, 그리고 일반 낮시간대는 15분마다 운행될 예정입니다. 서울 지하철에 비하면 배차간격이 넓어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이 노선이 없었을 경우 소사부터 대곡까지 이동하려면 1시간이 넘게 걸리던 것에 비하면 교통편의성은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것입니다.

​대곡소사선 수혜지역

대곡소사선의 특징은 기존에 있던 라인들을 교차 체결하면서 서남권의 이동이 편리해졌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기존 역들의 경우 이미 역세권이 형성되어 있는 상태인데요.

대곡소사선 원종역

상대적으로 향후 수혜지역으로 꼽자면 새롭게 개통되는 부천 원종역을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장-홍대선은 위와 같이 대장역과 홍대를 연결하는 지하철로 그 사이에 원종역이 위치하여 새로운 더블역세권이 될 예정입니다.

이 라인은 서울 지역의 상암, DMC, 지하철 2호선 홍대역까지 연결되어 서울지역으로 출퇴근하려는 직장인이나 학생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곡소사선 대곡역

대곡소사선이 추가되면서 대곡역은 향후 6개의 지하철 역이 교차하는 엄청난 역세권이 됩니다. (지하철 3호선, 경의중앙선. 서해(대곡-소사)선 외에 향후 GTX-A노선, 고양선, 교외선 등)

지금까지 대곡역이 허허벌판 이미지가 강하지만 미래에는 5개 철도 노선과 지하철3호선 그리고 경의중앙선, GTX-A, 대곡소사선, 고양선이 지나갈 곳으로 대곡역이 개발이 마무리되면 아마 현재의 모습과는 꽤 다른 수혜지역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대곡소사선 노선도 (일산연장), 배차간격 및 수혜지역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