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원룸 차이 장단점 비교 (오픈형, 분리형, 1.5룸 차이)

오피스텔 원룸 등은 보통 역세권에 위치하며 접근성과 생활 편의성이 뛰어난 반면에, 원룸은 주택가에 위치하여 대체로 조용하고 월세가 저렴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오피스텔과 원룸의 특징을 건물의 외관, 평면도, 관리비 등의 관점에서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오픈형 분리형 등의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오피스텔 원룸 차이

오피스텔과 원룸 모두 1인 가구를 위한 주거시설로 기본적인 생활시설이 갖추어진 풀옵션인 경우가 많습니다. 오피스텔은 오피스와 호텔이란 용어를 결합한 것으로 업무와 주거를 겸한 건축물의 형태입니다.

하지만 원룸은 말 그대로 방이 1개인 소규모 주거 형태를 말합니다. 통상 다세대나 다가구 주택가에 위치하여 주차 공간이 부족하고 채광이나 환기시설이 조금 취약한 특징이 있습니다.

오피스텔 원룸 차이 외관에서 본 모습
좌측 : 오피스텔 / 우측 : 원룸

두 가지 유형의 주거시설 장단점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오피스텔 장단점

오피스텔은 보통 상업지구 대로변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로가라 소음이나 매연 등에 취약한 경우도 있으므로 이런 부분에 민감하다면 위치를 잘 선택해야 하겠지요.

오피스텔은 외관상 아파트처럼 깔끔하고 관리가 잘되며 주거 환경이 원룸에 비해 최적한 편입니다. 별도의 관리사무소도 있는 만큼 매달 나가는 월세 및 관리비는 원룸에 비해 비쌉니다.

장점– 대부분 역세권에 위치하며 고층이라 채광과 뷰가 좋다.
– 세탁기, 에어컨, 냉장고 등이 갖춰진 풀옵션이다
– 주차공간이 충분하다.
– 관리사무소가 있어 보안이 우수하다
단점– 월세 및 관리비가 비싸다. (관리비는 보통 10만 원 내외)
– 상업지구에 위치하여 소음 등에 취약할 수 있다.
– 아파트와 같은 구조로 층간소음 등에 취약하다

복층형 오피스텔

복층형 오피스텔은 원룸에는 없는 형태로 좁은 오피스텔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층을 분리하는 형태입니다. 공간이 분리되고 계단 및 수납공간이 추가되어 더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하지요.

다만, 2층 공간은 겨울에는 춥고 여름에는 더운 단점이 있으며, 청소를 할 때 청소기를 들고 계단을 오르내려야 하는 등 관리하기 어려운 단점도 있습니다. 복층형 오피스텔의 자세한 특징은 아래의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원룸 장단점

원룸은 5층 이하 저층 다세대 주택 같은 형태입니다. 대학가 주변에 원룸촌을 형성한 경우도 있지요. 보통 주거지역에 위치해서 오피스텔 같은 도로가 소음문제는 적지만, 요즘엔 배달 오토바이 소음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원룸의 최대 장점은 오피스텔 대비 저렴한 월세 및 관리비 입니다. 관리비는 오피스텔의 절반 수준인 보통 5만원 내외인데요. 더 연식이 되었거나 빨간벽돌 다가구 주택은 더 저렴하게 살 수도 있습니다.

장점– 관리비나 월세가 오피스텔 대비 저렴하다.
– 대부분 주거단지에 위치하여 대체로 조용하다.
– 기본 가전 역시 풀옵션으로 설치된 경우가 많다.
단점– 저층의 다세대 주택인 경우가 많아 사생활, 채광, 환기 등의 주거환경이 열악하다. (매일 이웃집과 눈이 마주칠 수 있다)
– 주차대수가 부족하거나, 오래된 다가구 주택은 주차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 오피스텔 대비 내부 인테리어가 깔끔하지 않다.

오픈형, 분리형, 1.5룸 차이

오피스텔이나 원룸을 알아보면 분리형이니 오픈형이니 또는 1.5룸이니 하는 다양한 형태가 있는 것을 알게됩니다. 이 용어의 차이는 방과 거실 그리고 주방의 구성형태에 따라 구분됩니다.

대체로 오픈형이 가장 저렴하고 분리형과 1.5룸으로 갈수록 가격이 높아지지만 주거편의성은 더 좋습니다.

좌측-오픈형 우측-분리형

오픈형

오픈형 원룸은 주방, 거실 및 주거공간이 모두 하나의 공간으로 합쳐진 형태입니다. 공간을 쪼개놓지 않아 개방감이 있고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픈형이 가장 월세가 저렴하지요.

단점으로는 주방이 같은 공간이므로 음식조리시 옷이나 방에 냄새가 배기 쉽고 빨래를 건조할 때 온 집안이 습해져 여름 철에는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는 점등이 있습니다.

분리형

분리형은 오픈형의 단점을 보완하여 주방과 방을 분리한 형태입니다. 하지만 방을 분리하다보니 아무래도 개방감이 덜하고 좁아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분리형에는 추가로 세탁실을 별도 공간으로 분리한 형태도 있습니다. 소음 측면에서 더 쾌적하겠지요.

1.5룸

분리된 방 이외에 거실이 별도로 있는 원룸을 말합니다. 오피스텔도 이런 형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1.5룸 같은 경우 아래 평면도를 보면 더 이해가 쉬우실 텐데요. 아래쪽에 방이 있고 위는 거실과 주방이 붙어 있는 형태입니다.

1.5룸 평면도 예

복층형 오피스텔처럼 생활과 주거공간을 분리하고자하는 신혼부부나 친구와 함께 사는 경우 더 편리하지만 그만큼 가격은 높아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상으로 오피스텔 원룸 차이점 및 장단점에 대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월세로 계약할 경우 청년월세 지원사업이나 전세 계약시 계약서 작성법 등의 여러 유용한 정보는 아래의 이전 글들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