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어하우스 공유주택 장단점 및 거주시 체크사항

쉐어하우스는 주거 공간을 공유하는 형식으로 보통 각자 독립된 방에 거주하고 화장실, 거실 공간등을 공유하는 플랫쉐어 방식이며 룸까지 쉐어하는 형태도 있습니다. 

쉐어하우스를 이용하는 큰 이유는 서울처럼 임대료가 높은 곳에서 주거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지요. 하지만 공유하는 공간이 커질수록 스트레스도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주를 결정하기 전에 공유주택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사전에 필요한 사항을 체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쉐어하우스 장단점

쉐어하우스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 해외에서 많이 이용하는 주거 형태입니다. 쉐어하우스 홍보자료를 보면 거주자 간의 교류 및 주말 파티를 강조하기도 하는데 서양식 문화의 느낌이 강하지요.

사실 우리나라의 셰어하우스와 비슷한 형태는 하숙집이 있습니다. 이는 마치 주인이 없는 하숙집으로 생각한다면 조금 접근이 편할 것 같습니다. 셰어하우스의 장단점은 간단히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저렴한 주거비용 (임대료, 공용 생활비 절약)
– 마음이 맞는 룸메이트가 있다면 금상첨화
단점– 사적인 공간의 공유로 스트레스가 될 수 있음
– 서로 다른 생활패턴으로 인한 불편함
– 퇴거 및 입주 시 정산 문제 등

주거공간은 사실 굉장히 사적이며 하루의 피로를 풀어주는 소중한 공간이지요. 사전에 셰어하우스의 특징을 잘 알지 못하면 오히려 이런 소중한 공간이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쉐어하우스 공유 거실공간 모습

유유상종 (같은 부류끼리)

공유주택은 개인의 사적 공간을 공유하는 범위가 넓어질수록 불편함도 함께 커질 수 있기에 가능한 비슷한 연령과 직업 그리고 성격을 가진 사람끼리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쉐어하우스는 특성상 직장인이나 학생 거주자가 많은데요. 생활패턴이 같다면 가령, 바쁜 출근길에 화장실이나 샤워 시간으로 갈등이 생기기도 쉽습니다.

반면, 생활패턴이 달라서 한 명이 밤에 안자고 티비나 영화를 본다면 또한 서로에게 스트레스가 되겠지요. 따라서 입주 시 다음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 비슷한 연령대, 취미, 성격의 룸메이트
  • 생활패턴이 비슷하고 바쁜 시간대가 가능한 겹치지 않도록
  • 화장실이나 샤워실이 분리된 형태가 좋음

쉐어하우스 거주가 힘들거나 조건에 해당한다면 다양한 정부의 주거지원 사업도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공유주택 거주시 체크사항

공유주택에 거주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먼저 보증금, 관리비, 방의 크기, 컨디션(창문크기 환기)등 체크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중요한 체크사항을 하나씩 정리해보겠습니다.

1. 보증금, 관리비

쉐어하우스 보증금은 보통 월세의 2~3개월치를 요구하는 곳이 많습니다. 보통 오피스텔이 1년치 월세를 내는 것에 비하면 그래도 저렴한 편이지요.

관리비도 1/N을 하므로 많이 저렴해지는데요. 보통 1인당 월 3~4만원 선입니다. 주택에 따라 최소 거주 계약기간도 있는데 최소 6개월 이상 의무적으로 거주해야 하는 조건도 있으니 계약 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월세임대 계약의 경우 계약기간 내에 퇴거한다면 계약 만료시까지 월세를 부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외에 임대차 계약시 참고할 사항은 아래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쉐어하우스 내부 룸 모습

2. 방 사이즈 및 상태

공유주택이라 해도 주방이나 거실 및 화장실은 공유하되, 방은 온전히 자신만의 사적인 공간인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너무 좁지 않고 침대와 책상이 들어갈 정도의 사이즈이지 체크해보세요.

보통 7제곱미터 이상은 되어야 침대 하나 정도를 놓을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그리고 방을 쪼개 놓아서 가벽으로 소음에 취약하지 않은지 체크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 침대 및 책상을 놓을 공간 체크
  • 소음 체크 (가벽 및 주택 주변 환경)

3. 주택위치 및 층수

공유주택이 다세대 빌라에 위치하는 경우 엘리베이터가 없거나 너무 외진 곳이라면 여성분들은 치안이 불안할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 대로변에 위치한 주택이고 주차나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곳이 편리합니다.

층수도 가능하면 3층 이상이 좋습니다. 그 이하 층은 도로변의 흡연자 담배 냄새가 들어오기 쉽고 심야 배달 오토바이나 야간 쓰레기 수거 차량소음으로 스트레스를 받기 쉽습니다.

4. 관리상태

재활용 쓰레기 분리나 공용공간의 청소, 설거지 등의 룰이 잘 지켜지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여러 사람이 살다보니 성격도 제각각이라 지저분한 것을 못 참는 사람만 치우게 된다면 갈등이 생기게 됩니다.

간혹 주기적으로 외부 청소 아줌마가 방문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므로, 나름의 룰에 따라 청결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5. 함께 사는 사람들

가장 마지막에 썼지만 가장 중요한 체크 사항중에 하나입니다. 야간에 일하는 사람이 함께 거주한다면 생활패턴이 달라 서로 힘들어지겠지요.

가령, 본인이 학생의 경우라면 직장인들과 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왜냐면 대부분 직장인은 정시에 출근하고 퇴근하기 때문에 낮시간은 오히려 조용하기 때문이지요.


이상으로 쉐어하우스 공유주택의 장단점과 거주 시 체크할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원룸이나 오피스텔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의 이전 글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