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관이사 이삿짐보관비용 및 견적 참고사항 5가지

보관이사는 집 인테리어나 이사 날짜 조정으로 1달 이상 짐을 다른 곳에 옮겨두어야할 때 이용하는 이사입니다. 보관이사 가격은 짐을 넣고 빼는 비용과 1일 기준으로 보관료가 발생합니다. (1달 보관 시 대략 250만원 내외)

참고로 보관이사는 장기간 보관할 경우 온습도 조절이 되는 곳을 선택해야 가전이나 가구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보관이사 가격과 업체 비교시 참고할 사항들을 정리해볼게요.

보관이사 이삿짐 보관비용

보관이사 가격은 크게 이삿짐을 넣고 뺄 때 2회 그리고 1일당 보관료가 듭니다. 보관료는 보통 1일 1만 원 이하 인데요. 장기 보관이 아니라면 보관료보다는 이사짐 옮기는 비용이 더 큽니다.

이사는 저희 집 처럼 4인 가구 기준으로 포장이사시 성인남자 4분 정도 그리고 아줌마 한분이 한 팀으로 구성되며 이사차량은 기본 5톤 탑차가 오게 되지요. 만약 짐이 많아서 추가 용달이 오면 추가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견적시 협의)

저희도 견적을 내어보니 100만 원 내외로 업체별로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이건 짐을 한번 옮길 때 비용이고 다시 들어와야하니 2배해서 200만원 정도이네요. 당일 이사라면 150만원 정도에 끝낼 수 있는데 이사짐을 보관할 때도 사람 손을 써야하니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포장이사는 기본 5톤 탑차가 들어오는데요. 원룸 이사 처럼 짐이 적으면 용달 같은 반포장 이사도 가능하겠지만 가정집은 거의 이 정도 짐은 나오는 듯 합니다. 업체별 비교 견적을 받으면 집마다 다르겠지만 4인 가구 기준으로 대략 아래와 같은 가격으로 생각하면 될 듯 하네요.

  • 이사비: 100만 원 x 2 = 200만원 (5톤 탑차기준)
  • 보관료: 1만 원 이내 x 일수 = 가령 한달이면 20 ~ 30만원 수준
  • 사다리차 이용시: 10만 원추가 (스카이차 25만원)

참고로 저희집의 경우 사다리차가 안되는 구조라 스카이차를 선택해야했습니다. 스카이차의 경우 시간당 비용이 추가되는데 이용시 기본 출장비가 25만원이고 시간이 길어지면 추가비용이 발생하니 참고하세요.

보관이사 옮길 때 사다리차 스카이차 차이

스카이차는 위의 그림처럼 한번 꺽어서 올릴 수 있는 방식이라 속도는 느리지만 다양한 상황에서 짐을 내리고 올릴 수 있는 차입니다. 어떤 차를 써야 하는지는 꼭 현장견적으로 받아야 업체분이 판단해서 정할 수 있어요.

보관이사 견적시 참고사항

보관이사 전문업체를 비교견적할 때 서너 군대 견적을 내서 선택하라는 이야기는 많이 듣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전문업체의 경우 A/S나 협력업체가 안정적이라 선호하지만, 역시 팀을 잘 만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장기간 보관할 경우 물건에 손상이 가지 않아야 하는 점입니다. 냉장보관이나 옷, 전자제품 등 주의할 사항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냉장보관 물품

가정집이다보니 김치 냉장고 같은 물건은 어디 보관도 마땅치 않고 냉장고를 계속 이용해야 하는데요. 업체에 따라 음식물 보관이 어렵다는 곳도 있는데 견적받을때 함께 확인해보세요. 이삿짐 보관시 냉장고에 별도로 전기를 넣어 보관이 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2. 의류보관

당일 이사로 끝난다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1달 이상 보관한다면 폴리에스테르 재질로 구김이 적은 옷을 아래 넣고, 가볍고 구김이 큰 옷은 위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장기간 보관해도 옷이 상하지 않아요.

3. 항온항습 시설

보통 실외에 있는 컨테이너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장기간 보관하는 경우라면 항온항습 조절이 가능한 실내 보관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무래도 특히 여름이나 겨울처럼 실내외 온도차가 심한 경우라면 실외에 보관하면 비가 새지 않더라도 온도차로 습기가 차기도 쉬우니까요. 

4. 소독처리

밖에 보관하면 곰팡이나 벌레 등이 들어갈 수도 있는데요. 업체에서 보통 한달에 1, 2회정도 소독을 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장기간 보관을 하다보니 이런 서비스가 별것 아닌것 같아도 만족도를 높여주는 것 같아요.

5. 파손보험 체크

아무래도 짐을 넣고 빼는 과정이 길어지다보니 파손보험에 가입된 업체가 파손이 생길 경우에도 깔끔하게 일이 처리되는 것 같습니다. 처음 견적을 받을 때 너무 저렴한 가격보다는 메이저 업체이고 정식허가를 받은 곳으로 알아보시기 바래요.

  • 이사화물 영업배상책임 가입체크
  • 운송주선사업허가증 보유한 허가업체인지 체크

그리고 파손시 배상방법이나 허가업체 여부는 계약서 작성시 함께 확인하도록 하세요.


보관이사는 짐이 적을수록 비용이 줄어들기에 이사 전에 가능한 불필요한 물품은 최대한 처리하는 것이 편합니다. 글을 마무리하면서 보관이사 시 참고할 사항을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 비용은 5톤 트럭 기준, 1달 정도 보관시 총 250만원 정도.
  • 보관이사시 냉장물품, 옷가지 보관에 유의.
  • 보관 장소는 실내가 좋으며 가능한 항온항습 시설이 있는 곳을 선택하기.
  • 이삿짐 파손에 대비해서 배상책임 및 정식허가업체 선택하기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