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조트 회원권 종류, 구입방법 투자수단으로 좋을까?

리조트 회원권은 가족이 이용하는 기명방식과 법인에서 사내 복지용으로 사용하는 무기명 방식이 있습니다. 신규로 가입 시 최초 2년 ~4년간 쿠폰북 형태의 연간 할인권을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있습니다.

요즘엔 주말에 콘도나 숙소를 잡아 여행하는 수요가 많이 늘었습니다. 평소 숙박시설 예약하는 것이 힘들었다면, 투자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리조트 회원권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리조트 회원권 종류

사용용도에 따른 구분

사용용도에 따라 가족을 중심으로 개인이 이용할 때 사용하는 기명방식과 개인사업자나 법인이 직원 복지 목적으로 가입하는 무기명 회원권이 있습니다.

가격은 큰 차이는 없지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무기명 회원권이 조금 더 비쌉니다.

기명무기명
용도가족중심의 여행회사의 직원 복리후생
회원카드가족 각자의 사진이 있어 대리 이용이 불가함. 가족수에 따라 회원권 부여예약번호로 이용할 수 있으며 직원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

소유형태에 따른 구분

공유제 (매매 방식)

소유방식에 따라 공유제와 회원제로 다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공유제는 마치 집을 매매하는 것처럼 회원권의 ‘평생 소유’가 가능하며 일종의 재산권처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공유제 회원권은 분양금을 내면 받을 수 있는데 마치 오피스텔을 매매하는 것처럼 매매가의 4.6%의 세금을 내고 받게되며, 객실 지분의 소유권을 영구적으로 수유할 수 있습니다. (별도 등기비용 필요)

소노벨 청솔 리조트 모습
청솔 리조트 모습

회원제 (임대 방식)

원제의 경우 입회금을 내고 회원권에 받으면 만기시 입회금을 전액 돌려받는 개념입니다. 마치 집을 매매하는 것이 아닌 전세로 살다 보증금을 돌려받는 것과 같지요.

다만, 20년 만기로 길기 때문에 그동안 현금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회원할인 혜택으로 돌려받는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이 돈으로 리조트는 사업목적에 활용하는 것이지요.

리조트 회원권 구입방법

리조트 회원권을 구입하는 방법은 크게 신규분양과 거래소를 통해서 매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규 분양거래소를 통한 매매
2년에서 4년까지 1년에 30일 정도, 50% 할인된 금액에 숙박 및 부대시설 이용가능회원권 혜택기간이 지난 경우 ‘회원요금’에 따라 객실이용가능. 부대시설은 40% 할인가능

할인 및 혜택은 각 리조트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의 할인율은 대명리조트를 예로 들었으므로 자세한 혜택은 리조트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이해바랍니다.

콘도 회원권의 거래소를 통한 시세나 거래 방법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리조트 회원권 신규분양

리조트 회원권 신규 분양을 받으면 2년에서 4년까지 30% ~ 50% 정도 숙박 할인혜택이 있습니다. 가령 대명리조트를 예로 들어서 보겠습니다.

대명리조트의 경우 크게 패밀리, 스위트, 노블리안, 레지던스 4가지 등급이 있으며, 아래와 같이 객실 크기와 사용 일수가 다릅니다.

패밀리스위트노블리안레지던스
4인5인6~12인6~12인
사용일수연 30일사용일수연 30일사용일수연 60일사용일수연 365일
소가족 원룸 단위투룸 사이즈대형평수최고급 상품

사용일수

패밀리와 스위트가 가족 단위로 머물기 적당한 숙소인데요. 이 회원권의 경우 1년에 30일간 회원요금의 50% 할인된 가격으로 묶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집니다. (최초 2년간) 그리고 2년이 지나면 4년까지는 원래 요금의 30% 할인된 가격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명리조트는 숙박 외에 부대시설인 오션월드나, 오션어드벤처, 스키, 골프 같은 시설이 있지요. 회원권으로 부대시설 이용시 최대 50%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리조트 회원권 거래소 구입

리조트 회원권를 거래소를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보통 거래소를 통해 구입하면 2년에서 4년까지 주어지는 초기 회원혜택이 소진된 경우가 많겠죠. 

회원가 할인

초기 혜택이 끝났지만 만기시까지 여전히 회원가로 이용이 가능하며, 대명리조트의 경우 오션월드나 스키 골프 등의 부대시설을 30% ~ 40% 할인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간 30일 까지)

  • 회원 우선예약 혜택 (회원 전용객실 이용)
  • 객실요금의 10% 할인 혜택
  • 각종 부대시설 30~40% 할인 혜택

리조트 회원권 투자

이를 투자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결론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원권 거래가 가능하고 가격이 변동하기 때문이지요.

최근에는 가족 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숙박시설을 예약하기 어려운 경우 자연히 리조트 회원권 수요가 늘어날 것입니다. 그럼 가격이 상승하겠지요.

리조트 회원권 가격비교
스위트 타입 회원권 가격 (대명리조트)

투자수익

그리고 리조트 회원권은 20년 만기가 되면 가입비를 돌려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령 신규분양 리조트 회원권을 공유제(기명)으로 3천 600만원에 분양받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최초 가입비: 3천 600만원 (20년 만기)
  • 거래소 구입: 3천만원 할인가에 구입 (15년 만기 남음)

거래소에서 5년 정도 지난 회원권을 3천만 원에 구입했다고 하면, 남은 15년 기간동안 객실 및 부대시설 이용할인을 받고, 만기 시 다시 600만원을 더해 돌려받게 됩니다.

물론 이 기간동안 현금가치는 떨어지겠지만 추가로 할인혜택을 받고 600만원을 더 돌려받을 수 있으니 투자수익이 가능한 셈이지요.


이상으로 리조트회원권 종류, 구입방법 및 투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상의 정보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이전 글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