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곡선 노선도 예타 상황 호재 수혜지역 정리

난곡선은 7호선 보라매공원역과 관악구 난항동을 잇는 노선으로 서울 경전철 신림선의 지선으로 연장하는 라인입니다. 현재 예타 결과에 따라 2025년 착공하여 2029년에  개통할 예정입니다.

경전철은 보통 대중교통 시설이 열악하여 개발이 늦고 노후화가 높은 지역이 많습니다. 해당 노선도와 함께 경전철 신설 호재 수혜지역도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난곡선 노선도

난곡선 노선도는 신림선 경전철 중간 보라매 공원역에서 지선으로 연결되어 난향초교까지 이어지는 라인입니다. 역은 총 6정거장으로 아직 정차역의 위치는 확실히 정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옛날부터 교통이 불편했던 관악구 지역이 신림선 개통으로 많이 편리해졌습니다. 여기에 이 라인까지 추가되면 교통 편의성이 많이 좋아질 것입니다. 

참고로 신림선 연장과 연결되는 서부선 노선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난곡선 예타 상황

난곡선 예타 결과는(예비타당성) 2023년 11월 발표될 예정이었지만 돌연 연기가 되었습니다. 이 노선은 본래 민자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사업성을 이유로 잘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서울시에서 직접 예산을 투입하는 재정사업으로 변경되어 속도를 낼 수 있게 되었는데요. 국가 예산을 투입하기로 한 만큼 곧 속도를 내서 착공에 들어갈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난곡선 호재 수혜지역 정리

경전철이 보통 교통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에 건설되다 보니 해당 지역은 주거 환경면에서 열악한 경우가 많습니다. 난곡선 라인 호재로 수혜를 입는 지역은 난곡동 일대가 될 것입니다.

또한 해당노선도 개통 시 이 라인을 통해 강남역까지 30분 내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향후 역세권 가능성이 높은 지역 중심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림푸르지오1차 아파트

신림푸르지오 1차 아파트는 위 지도와 같이 신대방역 남쪽으로 경전철 신설역(예상) 부근에 위치합니다. 2005년 입주한 1,456 대단지 아파트인데요. 현재 시세를 보면 34평형 기준 9억원 정도입니다. (약 평당 2,600만원)

서울지역 중심가보다 평당 시세가 절반밖에 되지 않아 메리트가 있는 편으로 향후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도 큽니다. 

만약 아파트는 투자금이 많이 든다고 생각한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난곡동 주변 재개발 빌라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난곡동 주변 재개발

난곡동 주변은 노후도가 높은 지역으로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거나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 많습니다. 특히 난곡동은 노후 빌라들이 밀집되어 있어 실 투자금 1억원 정도로 가능한 곳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 서울지역 아파트 청약 등에 대한 아래 글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