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오피스 장단점, 가격 및 계약전에 이것만은 체크하자

공유오피스는 회의실이나 휴게실 등은 공유하면서 독립적인 사무공간을 저렴한 가격에 임대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패스트파이브나 위워크 무신사 등 다양한 공유오피스들의 가격 및 장단점 등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공유오피스 장단점

보통 공유오피스를 알아보는 이유는 소규모 창업을 하는 경우 투자 비용을 줄이고 독립적인 공간에서 업무를 보고 싶기 때문입니다. 보통 프라이빗 오피스가 가장 비싼 편이고 공공도서관처럼 오픈된 오피스가 저렴합니다.

장점

저렴한 가격

장점은 역시 가격입니다. 1인 기준 사무실 기준으로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저렴한 15만 원대 부터 대형 프랜차이즈는 월 40만 원까지 가격 대가 다양합니다. 공공 도서관과 같이 오픈형의 경우 좀 더 저렴한데 유형별 가격은 아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협업 공간

두번째 장점은 역시 업무와 생활의 분리입니다. 1인 창업을 하는 경우 보통 처음에는 집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은데 잠을 자야하는 곳에서 일을 하면 밤낮이 바뀌기 쉽습니다. 그리고 2인 이상 일하는 경우 협업을 위한 공간이 필수적입니다.

단점

일반적으로 공유오피스를 이용 시 불편하다고 느끼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좋은 공유오피스를 찾는 기준으로 볼 수도 있겠네요.

부족한 회의실

회의실과 같이 공유해서 사용하는 경우 자리싸움이 치열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너무 좁은 공간에 많은 사무실이 입주한 경우 ‘무료 회의실’은 오히려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단점으로 일부 프랜차이즈는 크레딧 형태로 회의실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소음 및 프라이버시

여러 명이 함께 생활하기에 복도나 회의실 그리고 방음시설이 잘 되어있지 않는 사무실은 소음이 심할 수 있습니다. 간혹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무실이 있는 경우 택배포장 소리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약하시기 전에 직접 방문해서 전반적인 입주사의 업무유형이나 사무실의 방음 그리고 외벽이 프라이버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곳인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오피스 가격

공유오피스 가격은 아무래도 교통이 좋고, 역세권일수록 비쌉니다. 그리고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소호사무실 보다 프랜차이즈가 더 비쌉니다. 아래 가격은 서울 근처 역세권 기준 가격으로 다른 지역은 좀 더 저렴할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소호사무실 (개인사업자)

보통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소호사무실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근처의 공유오피스를 찾아보시려면 네이버 지도에서 간단히 ‘공유오피스’를 검색해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 비상주 형태: 개인 5만 원(1년), 법인 6만 원(1년)
  • 오픈형(자유석): 15만 원 내외
  • 1인실: 25만 원
  • 2인실: 40만 원
  • 4인실: 60만 원 내외

소호사무실의 경우 개인사업자이다 보니 공간이 협소하고 창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사무실은 보통 5만원 정도 더 저렴하기도 합니다. 

사업자등록

비상주 사무실은 사업자를 내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불법은 아니며 사업자 등록 및 우편물 수취 서비스 등의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위워크나 패스트파이브 등 전 세계적으로 운영하는 대규모 프랜차이즈 오피스는 가격이 조금 더 비쌉니다. 하지만 그만큼 입지가 좋은 곳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1개월 요금의 2배 정도의 보증금을 추가로 지불해야 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주말이용: 20만원 내외
  • 1인실: 40~50만원 내외
  • 2인실: 100만원 내외
  • 4인실: 200만원 내외

공유오피스 비교

패스트 파이브

가격은 위의 프랜차이즈와 비슷하며 사무실 인테리어가 좋다는 평이 있습니다. 프린터나 복사를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강남역 외에 서울 주요 역세권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좋습니다.

위워크( WeWork)

위워크 역시 글로벌 오피스 프랜차이즈로 유명합니다. 역시 강남역 부근에도 지점이 있으며 서울에 18개 정도의 지점이 있습니다. (지방은 부산만 오픈) 멤버십에 가입하면 전 세계 다른 지점을 어디나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용 회의실은 별도의 크래딧을 이용해야 하므로 무료는 아닙니다.

무신사 스튜디오

쇼핑몰로 많이 알려진 무신사에서도 공유오피스를 오픈하였습니다. 만약 쇼핑몰 창업을 준비중이라면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데요. 이유는 별도의 재고물품 보관창고나 사진촬영을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동대문점, 한남점, 성수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마이워크스페이스나, SPACES, STAGE9, COWORKERS 등 다양한 공유오피스 프랜차이즈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상으로 공유오피스 장단점, 가격 및 체크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