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자동차 보험가입 할인 포인트 받는 방법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때 보상한도를 조정하여 보험료 할인을 받거나 추가 특별약관을 적용하여 할인받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마지막까지 보시면 인터넷으로 가입 시 네이버 페이를 통해 최대 3만 포인트까지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용 자동차 보험가입

자동차 보험 비교는 온라인을 이용하고 인터넷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는 부분까지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 가입정보나 보장한도까지 비교해서 선택하는 경우는 드문데요.

보험 비교 사이트는 다른 곳 이용해도 상관지만 편의를 위해 제가 주로 사용하는 곳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여기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에 접속하고 신규계약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세부 가입정보가 나옵니다.

자동차 보험가입정보 항목

좌측의 세부 항목의 의미를 이해하고 보장받아야 할 최소금액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대인배상 1, 2

대인 배상은 사람을 다치게 했을 때 가입하는 보험인데요 대인배상 1은 보통 최대 한도가 1억 5천입니다. 그런데 사고에 따라 정말 많은 사람들이 다치게 되는 경우도 있잖아요? 가령, 3중 추돌 4중 추돌사고가 나면 배상액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대인배상 2가 필요합니다. 즉, 1억 5천으로 해결이 안 되는 금액을 대인배상 2를 통해서 모두 보상받는 것인데요. 따라서 대인배상 2는 무한으로 설정을 해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물배상

대물배상은 사람이 아닌 차량에 손해가 발생했을때 보상하는 한도인데요. 의무가입은 3천까지 밖에 보장이 안 되기 때문에 가능한 5억 원에서 10억 까지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가령 수입 외제차라면 차 가격만 수억이 넘어가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죠

자기신체손해 vs 자동차 상해

다음 항목으로 자기신체손해에 대한 배상입니다. 이건 조금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해당 항목을 누르면 위와 같이 자기 신체 손해와 자동차 손해를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는데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자기신체손해자동차상해
나의 과실 비율만큼 추후 지급무조건 지급
급수별로 보상치료비 지급한도만큼 치료비 모두 보상
휴업 손해보상 불가휴업 손해보상 가능

자동차 상해는 사고가 나면 일단 무조건 치료비를 지급받고 휴업시 손해보상도 가능한데 반해 자기신체손해는 쌍방과실인 경우 내 과실비율만큼만 지급이 되고, 치료비도 급수별로 한도가 있습니다.

가령 내가 5급에 해당하는 손해라면 위와 같이 3천만 원에 가입했더라도 1,500만 원 이상의 손해배상은 불가능해지죠. 

결론적으로 저렴하다고 자기신체손해를 선택해서는 안되고, 자동차상해를 선택해야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어요. 사실 두 보험료가 2만 ~ 3만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무보험상해

사고가 났는데 상대방 차가 보험에 들어있지 않다면 내 과실이 없어도 보상받기가 어렵습니다. 이 경우 무보험상해를 넣어놓으면 우리 보험사에서 대신 지급 받을 수 있는것이죠. 이것도 기본 2억 원 이상 추가합니다.

자기차량손해

흔히 자차라고 많이 부르는 항목입니다. 사고가 났을 때 쌍방 과실이든 나 혼자 전봇대를 들이받는 내 차에 사고가 났을 때 보험비를 받을 수 있는 건데요. 사실 이 금액이 자동차 보험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만약 이 금액이 부담되시면 단독으로 사고를 냈을 때 가령, 혼자서 나무를 박았다던가 전봇대를 박았다던가 이런 경우를 제외하면 한 40% 정도 보험료가 싸집니다. 연식이 좀 된 중고차라면 선택해볼 수도 있겠지요.

정리하면, 쌍방 과실로 내가 다른 차와 사고가 났을 때만 보상받고, 내가 사고낸 건 알아서 처리하겠다. 이런 경우라면 이 부분 조절하시고 가입하면 더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출동 서비스

자동차가 펑크가 나서 견인이 필요하거나 겨울철 배터리가 방전되서 시동이 안걸리거나 하는 경우가 있죠. 또는 주행 중에 기름이 떨어질 수도 있구요. 차량을 운행하면 1년에 한번쯤은 꼭 사용하게 되는 서비스니 가능하면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보험 가입자 경력지정

[ad_mid2]

보험에 가입할 때 장기적으로 보험료를 줄이기위해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가 가입자 경력 지정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가령 위와 같이 운전자 범위를 부부나 가족한정으로 하면 함께 운전하는 사람의 보험경력을 함께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가령 남편 이름으로 보험을 가입하고 아내도 함께 5년간 운행했다면 추후 아내가 보험에 가입할 경우 5년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보험료는 최초 가입자에서 1년 미만, 1년 미만 ~ 2년 이상 그리고 3년 미만 ~ 3년 이상으로 크게 달라지는데요. 가령, 처음 차를 운전하는 사람이 중형으로 중고차를 사면 142%의 할증이 붙게 됩니다. 보험료가 100만원이면 142만원을 내야하는 셈이죠.

따라서 가족이나 부부 명의로 차를 함께 운전하신 분들은 꼭 보험사에 전화하셔서 가입 경력 경력자로 지정해달라고 이야기해야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별도로 이야기 하지 않으면 인정이 안됩니다.

추가 특별약관 할인

마일리지 할인

가령 1년에 주행하는 거리가 적은 분들은 사고 확률도 낮기에 그만큼 더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건 마일리지 할인을 가입하고 주행하다 만약 약정 보다 많이 탔다면 더 내면되니 주행거리가 짧다면 가입해두는게 이득입니다.

블랙박스 할인

사고가 나면 쌍방과실을 증명하기 위해 블랙박스를 설치하는데요. 이걸 설치했다는 내용과 설치사진을 제출하면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커넥티드카 할인

특별히 할인 폭이 큰 건 커넥티드카 할인입니다. 보험료의 7%까지 추가할인이 되는데 제조사마다 특정 앱을 깔고 이용하면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많이 사용하는 티맵 네비도 안전 점수가 좋다면 보험료를 9% 정도 할인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자녀할인

만약 자녀가 만 5세 또는 6세 미만이라면 자녀할인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 운전을 조심하게 되고 사고확률도 낮으니 더 할인을 해주는 것인데요. 정확한 나이는 보험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할인포인트 받는 방법

이렇게 체크를 잘해서 최종적으로 견적을 넣으면 위와 같이 예상 납입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인터넷 바로 가입하기를 할 수도 있지만 추가로 다시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페이에 가입하시고 이 링크의 보험혜택으로 이동하시면 위에서 알아본 각 자동차 보험상품에 가입할때 포인트를 최대 30,000점까지 주는데요.

보험사마다 수시로 가입 행사를 하고 있으니 여기에서 가입하고 추가로 포인트까지 받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개인용 자동차 보험가입 할인받고 포인트까지 받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시한번 정리를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개인 자동차 보험 사이트에서 배상종류에 따라 한도를 지정한다.
  2. 보험자 가입경력은 꼭 신청하여 운행경력을 인정받는다. 
  3. 추가 특별약관에 해당하는 항목을 모두 할인받는다.
  4. 최종적으로 네이버 페이에서 가입하고 추가 포인트를 받는다.

이상의 정보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